마약

본문 바로가기

일반형사

마약

홈 > 일반형사 > 마약

마약

마약이란?

마약은 소량만으로도 강력한 진통작용과 마취작용을 지니는 모르핀, 코카인, 아편 등과 그 유도체를 의미합니다. 마약은 알칼로이드계의 물질을 가리키며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앵속속()의 식물에서 응결된 액즙, 이를 의약품의 목적 외에 다른 용도로 가공한 것을 법률로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는 남용에 의한 정신적, 육체적 금단 현상과 마취 및 환각 작용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 등이 유발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최근 들어 마약에 관한 접근이 용이한 환경이 조성되어 마약류사범 역시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마약 피해자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현행법 상 마약류는 투약, 복용, 흡연 등은 물론 단순소지, 매매, 수출입, 제조, 대량 범 등 유형별 엄중한 처벌을 가하고 있습니다. 매매ㆍ알선 등의 양형기준매매ㆍ알선 등의 양형기준투약ㆍ단순소지 등 투약ㆍ단순소지 등의 형량의 범위는 특별 양형인자를 고려하여 결정되며 가담 정도, 범죄 전력 등 제반 사정에 따라 각기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기 유형별 대처 방안을 달리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sub2_3_1.jpg

마약범죄 특징

1. 제보로 가능한 수사 개시
투약, 매도, 밀반입과 같은 마약 범죄의 경우 피해자보다 가담자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행위 관여자가 수사기관에 제보를 하여 수사가 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함정수사가 진행될 수 있으며 마약범죄행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기회제공형 함정수사는 수사의 기법으로 인정하고 있지만 범죄행위가 없던 자를 이용하여 범행을 유도하는 범의유발형 함정수사는 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마약 양성 검사 진행
마약의 투약 혐의를 입게 되면 우선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소변, 모발을 통해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음모, 다리털, 미세 털에서도 추출이 가능합니다. 마약 범죄의 가장 확실한 증거는 마약 검사에 따른 양성반응이므로 이에 따른 대응 전략이 필요합니다.
3. 구속수사, 변호사 접견이 좌우
마약범죄의 경우 강력한 증거가 있을 때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하게 됩니다. 구속 상태에서 수사와 재판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호사 접견의 용이함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일반 양형의 기준 투약횟수와 양 / 특별 양형 사유, 공적
마약범죄 양형을 정할 때에는 투약 횟수, 기간, 투약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밀반입 시에도 밀반입한 양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양형위원회에서는 마약범죄의 특별 양형 사유에 마약 사범임에도 수사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제보를 한 경우 처벌 수위를 낮춰줄 수 있다고 기재하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 또는 재판 단계에서 공적을 활용할 시 상당한 이익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그누보드5
법률사무소 직지 | 대표자 : 윤한철변호사 | 광고책임변호사 : 윤한철변호사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산남로62번길 30   |   대표전화 : 043-284-1377 | 이메일 : yhc7500@naver.com
Copyright©2019 법률사무소 직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