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성추행

본문 바로가기

성범죄

성희롱/성추행

홈 > 성범죄 > 성희롱/성추행

성희롱/성추행

성희롱/ 성추행

sub4_2_1.jpg
유형 내용
강제추행죄 폭행이나 협박을 통해 타인을 추행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로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폭행'은 상대방의 반항을 곤란하게 할 정도의 직접·간접적인 물리적 힘의 행사를 의미하며, '협박'은 해악을 고지하여 공포심을 일으키는 것으로 행위객체 이외의 제3자에 대한 해악의 고지도 포함됩니다.
강간죄 폭행 또는 협박을 수단으로 하여 사람을 간음하는 죄입니다.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하며, 미수범도 처벌대상이 됩니다. 피해자가 13세 미만의 형사미성년자인 경우에는 폭행·협박 유무와 상관없이, 심지어 피해자의 동의가 있다 하더라도 미성년자의제강간죄로 처벌되며, 이는 강제추행도 마찬가지입니다.
준강제추행/준강간죄 사람의 심신상실 또는 항거불능의 상태를 이용하여 간음 또는 추행을 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를 말하며 형법상 강간죄 내지 강제추행죄를 저지른 자와 동일하게 처벌합니다. 폭행이나 협박의 방법으로 간음 또는 추행한 것은 아니지만 심신상실 또는 항거불능의 상태를 이용하여 같은 결과를 초래한 때에 이를 강간죄 또는 강제추행죄와 같이 처벌하는 것입니다. 실제 사례에서는 주로 수면 중 또는 주취상태로 항거불능 상태에 빠져있는 부녀를 간음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다만, 수면제나 약물 등을 이용하여 고의로 항거불능 상태에 빠지게 한 뒤 간음할 경우 준강간이 아닌 일반 강간죄가 적용됩니다.
카메라 등을 이용한 촬영죄와 그 미수 카메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의 신체를 그 의사에 반하여 촬영하거나 그 촬영물을 반포·판매·임대·제공 또는 공공연하게 전시·상영한 경우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 적용되며 법정형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 만원 이하의 벌금형이고 미수범도 처벌됩니다. 또한 피해자의 동의를 얻어 촬영하였다 하더라도, 그 후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여 촬영물을 유포하면 그 역시 해당 법령에 따라 처벌됩니다.
공중밀집장소에서의 추행죄 대중교통수단, 공연 및 집회장소 등 공중이 밀집하는 장소에서 타인을 추행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로 1년 이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집니다.
성적 목적을 위한 다중이용장소 침입행위죄 자기의 성적 욕망을 만족시킬 목적으로 화장실, 목욕장·목욕실 또는 발한실, 모유수유시설, 탈의실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다중이용장소에 침입하거나 같은 장소에서 퇴거의 요구를 받고 응하지 않은 죄를 말하며, 해당 죄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성매매 불특정인을 상대로 재산상 이익을 수수하거나 이를 약속하고 성교행위를 하거나 그 상대방이 되는 범죄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아동·청소년 대상 성범죄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을 사는 행위를 한 사람은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상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성폭력을 가했을 때에는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합니다. 반면 성매매와 관련된 아동이나 청소년은 법적인 처벌을 받지 않으나 사회 봉사 명령, 소년원 수감, 병원 위탁, 선도 보호 처분, 시설 위탁 등의 처분으로 해당 청소년이 다시 사회로 원활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처분을 내리고 있습니다.

그누보드5
법률사무소 직지 | 대표자 : 윤한철변호사 | 광고책임변호사 : 윤한철변호사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산남로62번길 30   |   대표전화 : 043-284-1377 | 이메일 : yhc7500@naver.com
Copyright©2019 법률사무소 직지. All rights reserved.